선불교의 성립과 선사상 자료 YI
- eedyi81
- 2020년 12월 3일
- 2분 분량
선불교의 성립과 선사상 자료
선불교의 성립과 선사상
선불교의 성립과 선불교의 인물,계통 등 선사상의 이해를 돕는 글입니다. 선불교97
선은 불교의 정신을 배우고 직접 실천하여 각자가 스스로 진리를 체득하게하는 가장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수행을 말한다. 불교의 역사적인 발전과 더불어 각각의 시대와 인도나 중국,한국 등 의 지역에따라 다소의 차이점은 있었지만 언제 어디서나 불교의 수행과 실천은 선이 중심이 되고 있었음엔 변함이 없다.
사실 선은 붓다가 제시한 깨달음의 종교인 불교를 각자가 직접 실천하는 그 자체인 것이다. 따라서 선은 불교의 정신을 깨달아 자기화하고 생활화하고 인격화하는 구체적인 실천이며 수행생활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이러한 선의 수행과 실천사상도 시대의 변화와 지역적인 발전에 따라 다양화됨과 동시에 각각의 시대와 지역, 민족에 맞는 사상과 실천정신으로 발전시켰다. 그 대표적인 경우가 중국에서 발전된 조사선(祖師禪)의 선불교(禪佛敎)가 형성된 점이라 하겠다.
사실 오늘날 스즈끼(鈴木)의 활약으로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진 선불교(Zen-Buddhism) 는 당나라 시대에 완성된 조사선의 선사상을 말하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중국이나 한국 일본 등지에서 널리 실천하고 있는 간화선(看話禪) 혹은 공안선(公案禪)도 조사선의 새로운 발전인 것이기에 우선 조사선의 선불교를 잘 이해해야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즉 말하자면 선은 인도에서 발생되었지만 선불교의 선사상은 중국에서 완성된 것이다.
선불교는 인도에서 형성된 요가 명상이나 불교의 선정법이 아니라 당대의 조사들에의해 새롭게 완성된 조사선의 선사상인 것이다.
중국에서 완성된 조사선의 선불교는 단순한 정신집중의 요가나 산란된 마음을 가라 앉히고 번뇌를 퇴치시키는 좌선의 실천적인 입장에 머무르지 않고 ,인간 각자의 근원적인 본래심(本來心=佛性)의 자각과 실천, 그리고 본래심의 지혜와 인격적인 덕성을 일상생활 그 가운데 전개하는 생활의 종교로 전개한 것이다.
말하자면 인도에서 전래된 외래의 종교이며 요가 명상법인 선을 중국적인 차원에서 일상 생활의 종교로 승화시킨 것이라고 하겠다.
이러한 선불교의 정신이 형성된 사실을 돈황본 ꡔ육조단경(六祖壇經)ꡕ에서 주장하고 있는 좌선의 정의를 통해서 살펴보자. 돈황본 ꡔ육조단경ꡕ에는 다음과 같이 좌선의 새로운 정의를 주장하고 있다.
이 남종(南宗)의 법문(法門)에서는 무엇을 좌선이라고 하는가?
이 법문에서는 일체에 무애자재(無碍自在)하는 것이다. 즉 밖으로 일체의 경계에 임하여 망념(妄念;번뇌)이 일어나지 않는 것을 「좌(坐)」라고 하며, 자기의 불성(佛性)을 깨닫고 산란(散亂)됨이 없는 것을 「선(禪)」이라고 한다.
사실 이러한 중국선종의 새로운 좌선에 대한 주장은 인도불교 이래 역사적으로 발전된 선의 실천을 종합하고 있는 종래의 북종선(北宗禪)에 대한 남종(南宗)의 새로운 선사상을 밝히고 있는 유명한 일단이다. 여기서 일체의 경계에 번뇌의 망념(妄念)이 일어나지 않는 것을 좌(坐)라고 한 것은 우리들의 본래심(本來心)인 불성(佛性)이 본래 청정한 그 당체(當體)를 체득하는 것을 말한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13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선불교의 성립과 선사상
파일이름 : 선불교의 성립과 선사상.hwp
키워드 : 선불교의,성립과,선사상
자료No(pk) : 1612075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