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 스토킹 피해 사례 및 피해자의 정신장애 연구 등록 MH
- eedyi81
- 2020년 11월 12일
- 2분 분량
사이버 스토킹 피해 사례 및 피해자의 정신장애 연구 등록
사이버 스토킹 피해 사례 및 피해자의 정신장애 연구
사이버 스토킹의 개념, 피해자 현황 및 특성을 알아보고, 사이버스토킹 피해자들이 어떠한 정신장애에 시달리고 있는지, 그것이 얼마나 심각하기에 스토킹을 범죄라고 인식을 해야 하는지
Ⅰ. 서론
1. 연구목적
2. 연구범위
Ⅱ. 본론 - 피해자의 정신장애연구
1. 사이버 스토킹의 개념
2. 사이버 스토킹 피해자 현황 및 특징
3. 피해 사례
4. 피해자의 정신장애
5. 현재 대책현황 및 문제점
6. 올바른 대처방법
7. 개선점
Ⅲ. 결론 이것은 스토킹의 한 종류로서 현실 생활 속이 아닌 인터넷이나 휴대폰, 그리고 전화 같은 사이버 상에서 벌어지는 것을 말한다. 즉 그 속에서 상대방의 의지와 상관없이 지속적으로 추근거리거나 쫓아다니며 괴롭히는 행각을 사이버 스토킹이라 부른다.
또한 뉴스그룹에서 당신이 올린 글로 여러 사람을 자극하여 그러한 글을 올리지 못하도록 경고하는 이 메일을 잔뜩 받는 경우도 속한다. 그리고 보통은 원하지 않는 충고나 증오 또는 애정공세로 가득 찬 내용을 채팅 방, 메모, 혹은 이 메일로 받는 경우를 말한다.
2. 사이버 스토킹 피해자 현황 및 특징
1) 피해자의 현황
삼성생명 사회정신건강연구소(소장 이시형)에 따르면 16일 20~30대 여성 1 천3백27명과 남녀 연예인 1백6명을 상대로 2설문조사 한 결과 일반여성 4 백명(30%)과 연예인 44명(41.5%)이 스토킹 피해를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가해자 수와 관련, 일반여성은 44.8%가 1명, 36.8%가 2 명,12.5%가 3명으로부터 피해를 경험했고, 10명 이상에게 피해를 입은 여성도 1%나 됐다. 연예인은 10명 이상에게 피해를 당한 경우가 44.4% 로 가장 많았다.
여기서 중요한 건 처음 가해자가 스토킹 대상자를 만난 장소가 사이버 공간상이었던 게 50%를 넘어섰단 점이다. 그리고 ‘사이버 스토킹 피해자 신고센터’에서 조사한 바에 의하면 한 달에 스무 건 남짓한 피해사례가 접수된다고 한다. 하지만 이건 피해자가 직접 신고했을 때의 수치일 뿐이지, 그 대처방법을 몰라서 아무도 모르게 묻어두고 있는 경우까지 생각해보면 실제 피해사례는 이보다 훨씬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2) 사이버 스토킹의 특징
가해자는 보편적으로 남자로서 여자와 아동을 표적으로 삼는다. 그리고 온라인의 익명성으로 힘을 얻는 듯이 느끼며 마지막으로 자기가 추구하는 반응을 얻지 못한다면 흥미를 잃어버린다. 또 피해자는 보편적으로 미성숙한 이용자이고 네티즌의 규칙에 대해 익숙하지 않다. 미국의 경우, 미성숙한 이용자의 특징으로 글자 쓰기 모양이 있는데, 전부 소문자로 쓰거나 대문자로 쓰고 아니면 형편없이 쓰는 사람이 미성숙한 온라인 이용자이다.
사이버스토킹은 단순한 괴롭힘에서 시작하는데 이것이 심각해지면 실제 현실에서의 스토킹으로 발전 할 가능성이 많다. 그리고 이것은 통신이용이 가능한 어느 곳에서든지 발생할 수 있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8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사이버 스토킹 피해 사례 및 피해자의 정신장애 연구
파일이름 : 사이버 스토킹 피해 사례 및 피해자의 정신장애 연구.hwp
키워드 : 사이버,스토킹,피해,사례,및,피해자의,정신장애,연구
자료No(pk) : 1601750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