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의 개념과 작용 및 효과 업로드 SH
- eedyi81
- 2020년 12월 8일
- 2분 분량
물의 개념과 작용 및 효과 업로드
물의 개념과 작용 및 효과
물이 우리 신체내에서 얼마나 큰작용을 하고 중요한지에 대해서 설명했습니다. 물의개념과작용및효과
1. 서 설
2. 물의 철학적 해석과 물의 기능
3. 물의 효과
4. 좋은 물이란?
5. 영양불균형과 물
(1) 물 부족과 햇빛으로 요로결석 악화
(2) 작고 통증 없는 요로결석이라도 주기적 관찰 필요
(3) 과음은 오히려 결석 발생 가능하게 한다.
6. 사 견3. 물의 효과
혈액의 점도(점도)가 높아 지나치게 끈적거리면 혈액의 흐름이 느려지고 혈관벽에 이물질이 쌓이기 쉽다. 노인들은 이로 인해 뇌졸중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매일 자기 전에 물을 한컵 정도 마시면 예방이 가능하다. 물은 또 소화기능을 좋게 해준다. 나이가 들수록 장의 운동기능이 떨어져 복부팽만감, 변비, 대장암 등의 각종 질병이 발생하는데 물을 많이 마시면 장운동이 활발해져 변비 해소 등의 효과를 볼 수 있다.
목구멍 점막이 건조하면 감기바이러스가 활동하기 쉬워 재채기나 기침을 하게 된다.
이 경우 물을 충분히 섭취하면 점막에 수분이 공급돼 감기 저항력을 길러준다. 물을 많이 마시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심근경색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 이와 함께 술 마실 때 물을 많이 먹으면 알코올이 희석돼 몸속으로 흡수되는 알코올이 줄어들며 동시에 오줌을 통해 알코올이 배출돼 간의 부담이 줄어든다.
4. 좋은 물이란?
좋은 물은 아무것도 섞지 않은 생수다. 여기엔 산소 외에도 칼슘, 마그네슘, 칼륨, 철분 같은 인체에 유익한 미네랄 성분이 함유돼 있다. 또 생수에는 화학성분으로만 설명될 수 없는 정(정)과 기(기)가 녹아있어 ‘살아있는 물’을 마시는 것은 곧 자연의 생명력을 마시는 것이다.
평소와는 달리 운동을 할 때도 그냥 물이 가장 좋다. 이때 물의 온도가 가장 중요한데, 수분 흡수가 가장 빠른 것은 섭씨 11~15도의 약간 시원한 물. 너무 차거나 따뜻한 물은 오히려 흡수를 더디게 한다.
운동 후에는 오렌지 주스나 과일 칵테일을 마신다는 견해도 있지만 이는 잘못된 것이라고 한다. 즉 주스 등 고농도 음료는 체내에서 소화흡수가 느려 운동 전후 갈증 해소에는 바람직하지 않다는 것이다.
탄산음료 또한 체내에서 가스를 만들기 때문에 적절치 않다. 이온음료는 물에 가까운 저농도 음료여서 주스에 비해 권장할 만하지만 결코 물보다 특수효과가 있는 것은 아니다. 땀으로 빠져나간 필수전해질을 보충해야 한다는 데서 나온 아이디어일 뿐이다.
일반인의 조깅이나 스포츠활동으로는 전해질 균형이 파괴되지 않는다. 전해질 균형보다 수분 부족으로 인한 탈수현상을 막는 것이 중요하다. 또 운동 중이나 후보다는 운동 전에 물을 마시는 것이 훨씬 좋다. 일반적으로 운동 시작 20~30분 전에 물컵 2잔 정도를 권한다.
한편 육각수(물분자 구조가 6각형 고리모양의 물)에 대한 관심도 여전히 높다. 늙을수록 체세포 내 육각수가 오각수로 바뀌는 현상이 많아지는 것으로 연구 결과 보고되고 있다 육각수가 노화방지에 도움을 주는 것은 분명하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5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물의 개념과 작용 및 효과
파일이름 : 물의 개념과 작용 및 효과.hwp
키워드 : 물의,개념과,작용,및,효과
자료No(pk) : 1612196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