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순당의 4P전략사례분석 Down ZG
- eedyi81
- 2020년 12월 15일
- 3분 분량
국순당의 4P전략사례분석 Down
국순당의 4P전략사례분석
국순당의 4P전략사례분석
국순당 4P 마케팅전략
4P 분석
(1) 상품(product)
우국생
생막걸리
쌀막걸리
미몽
자연담은
이화주
햅쌀로 빚은 첫술
용량
750ml
750ml
750ml
/240ml,
350ml
360ml
360ml
-
750ml
알코올도수
6도
6도
6도
7도
7도
12.5도
7도
재료
국산백미100%
수입백미 100%
국산백미100%
100%
국산쌀,
인삼
쌀80%,복분자
20%
생쌀누룩,
백설기
친환경햅쌀100%,감초
맛,품질 유지기한
10도이하 냉장보관시 30일
10도이하 냉장보관시 30일
제조일로부터 1년
제조일로부터 1년
제조일로부터 1년
10도이하 냉장보관시 60일
10도이하 냉장보관시 30일
국순당 막걸리는 우리쌀로 빚은 우국생, 국순당 생막걸리, 국순당 쌀막걸리, 미몽, 자연담은, 이화주, 햅쌀로 빚은 첫술 총 7가지로 구성되어있다. 각제품마다 진한 정도, 탁도를 구분하고, 서로 다른 특징을 내세워 제품을 차별화하였다. 다양한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제품의 다양성을 추구한 것이다.
우리쌀로 빚은 생막걸리 우국생은 차별화된 디자인과 수확 1년 이내의 좋은 우리쌀로 빚어 우리술의 가치를 더욱 높인 막걸리 이다. 특히 1년 이내의 좋은 국내산쌀만 재료로 사용하는 제조철학은 우국생의 맛과 향을 더욱 신선하게 해준다. 또한 생 막걸리 제품 중 최초로 밀폐캡을 적용하여 방부제 없이도 최상의 맛과 신선함을 30일까지 유지시켜 준다.
국순당 생막걸리는 수입산 백미로 만들어진 막걸리인데 국순당 고유의 열을 가하지 않는 생쌀발효법으로 빚어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하다. 또한 국내 최초로 개발된 ‘발효제어기술’을 통해 외부 공기 차단과 효모의 활성화를 조절하여 보통 10일 정도였던 기존 유통기한을 30일까지 늘려, 오래도록 맛과 신선함이 유지된다. 또한 업계 최초로 냉장유통을 실현하여 만들 때의 신선함을 소비자가 음용시까지 그대로 유지할 수 있으며, 국순당 고유의 열을 가하지 않는 생쌀발효법으로 빚어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다.
국순당 쌀막걸리는 전통제법을 복원한 생쌀발효법으로 빚어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하여 탄산이 없이 깔끔하고 부드러운 맛이 특징이다. 따라서 막걸리 특유의 트림이 나고 속이 더부룩해지는 현상이 발생하지 않고 속이 편하다고 한다. 가장 차별화 되는 점은 일반적인 페트병 용기 뿐만 아니라 캔 막걸리의 형태로도 출시되어 등산이나 낚시, MT 등 야외에서 활동하는 소비자들이 편리하게 즐길 수 있다는 점이다.
미몽은 100% 국내산 쌀과 인삼으로 빚어 기존의 막걸리에서 느껴지는 텁텁함을 없앤 고급막걸리이다. 서민주라는 이미지를 탈피하고 세련된 브랜드 이름과 고급스러운 느낌을 강조하기 위한 유리병으로 막걸리의 고급화 추세에 동참하였다.
자연담은은 고창의 엄선된 쌀과 복분자로 빚은 복분자 막걸리, 횡성의 쌀과 국내산 오미자로 빚은 오미자 막걸리, 횡성의 쌀과 특산물인 더덕으로 빚은 더덕 막걸리 이렇게 세 종류의 세분화된 제품을 내놓고 있다. 국내산 재료만을 사용한 특별한 막걸리로 고급 막걸리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이화주는 고려시대 이화주의 농후한 맛을 그대로 살리고자 개발한 고급탁주이다. 이화주는 국순당이 추진하는 ‘우리 술 복원 프로젝트’를 통해 만들어진 대표적인 술이다. 국제적인 행사나 중요한 모임에 귀빈을 접대할 때 적합한 제품으로, 막걸리의 고급화와 세계화에 기여할 것이다. 특히, 고려시대 이화주의 역사와 한국적인 병 디자인은 고급탁주로서의 이미지를 강화시킨다.
햅쌀로 빚은 첫술은 매년 수확한 ‘친환경 햅쌀’로 빚은 한정기간 판매제품이다. 환경부에서 지정한 녹색기업인 국순당 횡성공장에서 친환경 햅쌀로 빚어 믿고 마실 수 있는 고급 막걸리 이다.
이와 같이 7가지 모두 각기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어 다양한 소비자의 요구에 부응할 수 있다.
(2) 가격(price)
우국생
생막걸리
쌀막걸리
미몽
자연담은
이화주
햅쌀로 빚은 첫술
가격
750ml
1300원
750ml
1200원
350ml
800원
360ml
2000원
360ml
2700원
75000원
750ml
3780원
국순당의 막걸리 제품들의 용량대비 가격(대형마트기준)을 비교해보았다. ‘우국생’, ‘생막걸리’와 ‘쌀막걸리’의 경우, 일반 대중을 타깃 소비자층으로 보기 때문에 저렴한 편이다. 국순당 생막걸리에서 가격을 1000원대로 책정하기 위해, 수입산 백미를 재료로 썼다. ‘미몽’은 ‘생막걸리’, ‘쌀막걸리’보다 2배정도 비싼데, 조금 더 고급스러운 맛과 디자인을 원하는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있다. 100% 국내산 쌀을 재료로 하고, 유리병을 사용하여 원가를 높아졌지만, 막걸리의 고급화 트렌드에 맞는 제품이다. 자연담은 역시 프리미엄제품으로써 고창산 복분자와 쌀을 재료로 하여 좀 더 몸에 좋고 고급스러운 것을 원하는 고객들의 요구를 충족시켰다. 이화주는 프리미엄 제품 중에서도 가장 프리미엄 제품으로써 ‘우리 술 복원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만들어진 술이다. 가장 전통적이면서 고급스러운 제품으로써 외국인들에게 소개할 수 있는 제품이다. 높은 가격은 소비자들로 하여금 품질과 맛에 대한신뢰가 높아질 수 있게 한다. 햅쌀로 빚은 첫술은 말 그대로 친환경햅쌀로 만들었고 또 한정제품이라 깨끗한 이미지를 강조하는 제품이다.
국순당의 막걸리 가격은 매우 저렴한 캔에서부터 가장 고급이고 비싼 이화주까지 매우 다양해서 소비자들의 선택폭이 크다. 우국생, 생막걸리, 쌀막걸리는 일반 대중을 소비자층으로 보기 때문에 가격이 저렴한 편이다. 특히 맥주와 소주 가격과 비교했을 때 막걸리의 가격이 저렴하다. 이는 주류세에서 큰 차이가 나기 때문인데 막걸리는 주류세가 5%에 불과한데 반해 맥주는 110%, 소주는 102%에 달한다. 이러한 가격차이 때문에 우국생, 생막걸리, 쌀막걸리는 맥주와 소주와 비교했을 때 충분한 가격경쟁력을 가지고 있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6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국순당의 4P전략사례분석
파일이름 : 국순당의 4P전략사례분석.hwp
키워드 : 국순당,P전략사례,국순당의,4P전략사례분석
자료No(pk) : 11040824
Comments